본문 바로가기
지구와 인간

'뻥이요'에서 '뻥이야' 원조 베껴만든 제조사 대표 징역(+ 여기가 중국이냐?)

by srrreeefeaafdⓕ6 2021. 7. 28.
반응형

한번 먹으면 멈출 수 없는 유명 과자 '뻥이요'를 베껴 만든 '뻥이야'를 제조하고 판매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업체 대표가 징역형에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습니다.

 

상표권-침해
상표권-침해

 

누가 봐도 베낀 것 같은 비슷한 글씨체에 비슷한 이미지까지... 사실 '뻥이요'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도 자기도 모르게 '뻥이야'에 손이 갈 것만 같은데요.

 

 

의정부지법 형사 1부(부장판사 이현경)는 상표법 위반과 부정경쟁 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A업체 대표 B 씨에 대한 항소심에서 원심을 깨고 징역 8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고 밝혔습니다.

 

원심은 B 씨에게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면서 사회봉사 80시간을 명령했습니다. A업체도 원심에서 벌금 1500만 원을 선고받았다가 항소심에서 벌금 1200만 원으로 줄었습니다.

 

법원에 따르면 B 씨는 2019년 4월과 5월 자신이 운영하는 A업체에서 '허니 뻥이야'와 '치즈 뻥이야' 등 총 6300만 원 상당을 제조해 베트남에 수출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주)서울식품공업의 '허니 뻥이요', '뻥이요 치즈' 등과 흡사합니다.

 

원조-허니뻥이요
원조-허니뻥이요

 

서울식품공업은 1982년부터 '뻥이요'를 생산, 판매했으며 상표 등록도 마쳤습니다. 이후 다양한 맛을 선보이며 인기를 끌어 연간 매출액이 100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베트남 업체는 B 씨에게 '뻥이요'와 95% 정도 유사한 포장지를 사용해 과자류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고, B 씨는 의뢰받은 대로 '뻥이야'를 제조해 수출했습니다. 서울식품공업은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에 조사를 신청했고 '상표권을 침해한 불공정 무역 행위에 해당한다'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항소심 재판부는 "피고인은 피해 상품을 모방하려는 고의를 갖고 범행했다. 피해 회사는 상품의 인지도와 매출 규모 등에 비추어 직, 간접적인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판시했습니다.

 

이어 "다만 피고인이 피해 회사로부터 이의 제기를 받은 뒤 상표권 침해 행위를 중단하고 포장지와 해당 인쇄 동판을 폐기한 점, 무역위원회 의결에 따라 과징금을 낸 점 등을 고려해 양형 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뭐가 원조 뻥과자?

 

 

 

뻥이요-원조
뻥이요-원조

뻥이요가 제일 빨리 나온 뻥과자입니다.

 

 

아류 과자들 ㅋㅋ

뻥치시네-과자
뻥치시네-과자

 

 

뻥소리-과자
롯데-뻥소리

 

 

이번에 재판을 받은 '뻥이야'부터 대기업 롯데에서 나온 '뻥 소리', '뻥치시네'까지 뻥튀기 과자를 만드는 법이 쉬워서 그런지는 몰라도 수많은 아류 과자들이 많습니다. 맛은 비슷할 텐데 말이죠.

 

원조는 원조라서 좋기도 하지만 유명해진 만큼 그 파이를 나눠먹으려는 아류들이 많아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뻥이요'도 정확한 대처로 더 이상의 혼란으로 소비자들에게 까지 피해가 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일본 올림픽 중인데 태풍? 원전 있는 미야기현으로 상륙! (+경기들은 어떡함?)

 

일본 올림픽 중인데 태풍? 원전 있는 미야기현으로 상륙! (+경기들은 어떡함?)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일본 태풍 8호 '네파탁(네파르탁)'이 28일 오전 도호구 미야기현 이시노마키시에 상륙했다고 NHK가 보도했습니다. 오전 6시 기준 태풍의 중심기압 994hPa, 최대 풍속 20m/s, 최대

tootatoo.tistory.com

조주희 ABC뉴스 지국장, SM 이수만 프로듀서와의 관계? (+ SM 행사 주요 담당)

 

조주희 ABC뉴스 지국장, SM 이수만 프로듀서와의 관계? (+ SM 행사 주요 담당)

조주희 ABC뉴스 한국 지국장은 우리나라 주요 소식을 미국 ABC뉴스에 전하는 서울 특파원입니다. 이수만 프로듀서가 수장으로 있는 SM엔터테인먼트 각종 행사를 보도하거나 포럼의 대담을 진행하

tootatoo.tistory.com

전남 사찰 스님들 해남에서 술파티, 방역수칙 위반!(+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전남 사찰 스님들 해남에서 술파티, 방역수칙위반!(+ 5인이상 사적모임금지)

해남군은 7월 20일부터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행정명령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첫날 해남군에서 사찰 스님들 10여 명이 모여 술파티를 한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매일 1000명이 넘

tootatoo.tistory.com

홍천 소노펠리체 집단감염으로 여름휴가철 비상(+ 신규예약 안됨!)

 

홍천 소노펠리체 집단감염으로 여름 휴가철 비상(+ 신규예약 안됨!)

강원도 홍천에 위치한 대명 비발디 파크에 있는 고급 숙박시설 소노펠리체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돼 비상이 걸렸습니다. 여름휴가철을 앞두고 발생한 상황이라 방역당국과 리조트 모두 당혹감

tootatoo.tistory.com

 

반응형

댓글